어류

more

90. 부시리

Seriola lalandi Valenciennes, 1833 Chordata 척삭동물문 > Actinopterygii 조기강 > Perciformes 농어목 > Carangidae 전갱이과 > Seriola 방어속 몸길이는 100cm 넘게 나가는 전갱이과의 바닷물고기이다. 방어와 비슷하나 몸이 가늘다. 등은 청록색이고 배는 은백색이다. 주둥이부터 꼬리자루까지 노란 세로 줄무늬가 있다. 위턱의 가장자리 모서리는 약간 둥글다. 방어는 가슴지느러미와 배지느러미 크기가 거의 같으나 부시리는 가슴지느러미의 길이가 배지느러미보다 짧다. 연안 바위지역의 중층, 저층에 주로 서식하고 멸치류, 고등어류, 오징어류, 보리새우류를 잡아먹는다. 5~8월경에 부유성 알을 낳는다. 우리나라 동해와 제주도를 포함한 남해와 서해 ..

어류 2023.12.20 0

89.비늘베도라치

Neoclinus bryope (Jordan and Snyder, 1902) Chordata 척삭동물문 > Actinopterygii 조기강 > Perciformes 농어목 > Chaenopsidae 비늘베도라치과 > Neoclinus 국명없음 체장은 8cm에 이른다. 체측은 좌우로 측편되어 있으며, 체형은 긴 사각형이다. 두부 전체는 암갈색이다. 체측 체색은 적갈색이며, 가슴지느러미 기저부터 미병부까지의 체측 하단부에 8-10개 은백색 사각형 반문이 있다. 등지느러미 1-2극의 기저막에 안경 크기의 소흑점이 있다. 등지느러미 기저부와 인접한 연조에 동공 크기의 연갈색 반점이 전체적으로 배열되어 있고 외연은 불규칙 연갈색 반점들이 있다. 가슴지느러미와 배지느러미는 연회색이면서 투명하다. 뒷지느러미의 외연..

어류 2023.12.20 0

87. 동미리

척삭동물문(Chordata) > 조기강(Actinopterygii) > 농어목(Perciformes) > 양동미리과(Pinguipedidae) 몸은 원통형으로 길고, 미병부는 약간 측편되었다. 양턱의 길이는 비슷하다. 꼬리지느러미 뒤 가장자리는 바깥쪽으로 둥글다. 측선은 몸의 전반부에서는 등 쪽에 이르다가 등지느러미 연조부의 중간 부근에서 약간 아래로 휘어져 내려와 몸의 후반부에서는 체측 중앙에 위치한다. 몸은 암회색 바탕에 등 쪽에 V자형 흑갈색 반점이 5개 있고, 체측 중앙에 황적색 세로줄 무늬가 있으며, 줄무늬 아래쪽으로 8~9개의 갈색 가로줄 무늬가 일정한 간격으로 있다. 얕은 바다의 모래와 바위 지역에 서식하고, 수컷에서 암컷으로 성전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어류 2022.12.23 0

86. 주홍꽃동멸(Black-ear lizardfish).Synodus hoshinonis(Tanaka, 1917)

홍메치목 매퉁이과 인도-태평양/홍해, 모잠비크, 마다가스카르, 안다만 씨, 아라프라 해, 오스트레일리아 중북부, 뉴칼레도니아, 뉴질랜드 북부, 필리핀, 타이완, 일본 중부 이남, 한국의 제주도. 몸은 원통형이고 길고 가늘다. 미병부(꼬리자루)에 융기선이 있다. 머리는 짧고 앞부분은 위아래로 납작하다. 머리 길이는 몸길이의15.6%이다. 주둥이 길이는 눈 지름보다 훨씬 길며 다른 근연종보다 뭉툭하다. 위에서 보았을 때 주둥이 끝이 둥글다. 위턱의 뒤 끝은 눈을 훨씬 지난다. 양턱에 작지만 날카로운 이빨이 있다. 구개골에 밀집해서 몰려 있는 이빨이 있으며 앞부분 것이 뒷부분 것 보다 길다. 입이 벌어지는 끝은 눈의 가운데까지이다. 눈은 둥글다. 눈은 중간 크기이며 눈에 기름 눈까풀이 발달해 있다. 몸은 둥근..

어류 2022.12.23 0

85. 쏨뱅이

흑갈색, 적갈색 바탕에 5개 전후의 짙은 암갈색 가로띠가 있으며 옅은 회색 둥근 반점이 산재해 있다. 머리에 짧고 강한 가시들이 발달해 있다. 연안 암초 바닥에 서식하며 텃세가 강한 어종이다. 겨울부터 봄에 걸쳐 새끼를 낳는 난태생어이다. 몸길이는 30㎝ 전후이며 우리 나라 전 연안과 일본, 동중국해에 서식한다. ‘죽어도 삼뱅이’란 말이 있을 정도로 맛이 있는 고기로 소문나 있다. 출처: 우리바다 어류도감, 2010. 12. 13., 명정구 저, 사진:김병일, 이선명, 전길봉

어류 2022.12.18 0

84. 가칭" 두점긴주둥이놀래기" Oxycheilinus bimaculatus

국명으로 "두점긴주둥이놀래기" 라고 2022년 보고되었네요? 문제 없으면 내년부터 정식학명으로 쓰일것 같습니다. "근데 하와이에서는 너무 멀고 오키나와에서 왔니? 세분께 축하의 말씀을 전합니다. 제주도 남부 연안해역에서 채집된 농어목 놀래기과 한국 첫기록종, Oxycheilinus bimaculatus First Record of the Two-spot Wrasse, Oxycheilinus bimaculatus (Perciformes: Labridae) from the Southern Coastal Waters of Jejudo Island, Korea 김병직 ( Byung-jik Kim ) , 안정현 ( Jung-hyun An ) , 김상길 ( Sang-kil Kim ) "우리나라 연안성 어류자원 미발..

어류 2022.12.18 0

83. 황줄깜정이 Large tail drummer, イスズミ

외형은 벵에돔류와 유사하지만 입이 작고 참새 입 모양처럼 돌출되었으며 몸에 황갈색 가는 세로띠가 많이 발달하는 것이 특징이다. 노성어가 되면 전체적으로 검은색을 띠게 된다. 남해, 제주도 연안의 해조류가 무성한 암초 바닥에 서식하며 크기는 20~30㎝ 급이 흔하나 40㎝ 이상으로도 성장한다. 출처:우리바다 어류도감, 2010. 12. 13., 명정구 저, 사진: 김병일, 이선명, 전길봉

어류 2022.12.18 0

산호류

more

유착진총산호

Euplexaura anastomosans Brundin, 1896 Cnidaria 자포동물문 > Anthozoa 산호충강 > Alcyonacea 해계두목 > Plexauridae 총산호과 > Euplexaura 진총산호속 군체는 유착이 심하다. 기반에서 수많은 원통형의 가지가 유착하면서 한쪽으로 휘어져 위쪽을 향해 나 있다. 줄기와 가지는 약간 납작한 편이고, 골축은 단단하여 부러지기 쉽고 잔가지의 끝은 부풀어 있으며 공육은 1mm 두께이다. 생체는 노란색에 가까운 연한 주황색이다. 수심 10~30m 암벽이나 바위에 부착하여 서식한다. 제주도, 홍도, 일본에 분포한다. 글 출처: 국립생물자원관

산호류 2023.12.22 0

직립진총산호

Euplexaura erecta Kükenthal, 1908 Cnidaria 자포동물문 > Anthozoa 산호충강 > Alcyonacea 해계두목 > Plexauridae 총산호과 > Euplexaura 진총산호속 조하대 내 수심 약 20m 안팎에 위치하는 암반에 붙어서 서식한다. 군체의 길이는 300mm 안팎이며, 폭은 200mm 안팎이다. 군체는 거의 하나의 평면을 이루고 있다. 주가지의 길이는 5-150mm이며, 폭은 약 2-3mm이다. 줄기로부터 20-90°의 각을 이루며 뻗어 나온다. 2차 가지 또한 90° 각도로 분지되어 나오기 때문에, 주가지에서부터 분지되어 나오는 가지는 대부분 직각을 이루며, 분지하다가 위쪽으로 부드럽게 휘어진다. 군체는 대부분 선명한 살구색을 띤다. 제주특별자치도 및 ..

산호류 2023.12.22 0

측맵시산호

Echinogorgia complexa Nutting, 1910 Cnidaria 자포동물문 > Anthozoa 산호충강 > Alcyonacea 해계두목 > Plexauridae 총산호과 > Echinogorgia 가시맵시산호속 해계두목 총산호과에 속하는 자포동물이다. 군체는 하나의 주 줄기로부터 교차하여 분지하고 가지들은 곧으며 서로 유착하지 않는다. 일평면상의 군체는 높이 11cm, 너비 8.5cm에 달한다. 첫 가지는 주 줄기로부터 7mm 높이에서 직각으로 분지하며 휘어져 줄기와 나란하고, 측가지는 가늘고 길며 5mm 간격으로 서로 평행하게 펼쳐져 있다. 이들 사이에서 길이 2~20mm의 짧은 잔가지가 나온다. 줄기는 직경 3mm, 주 가지는 2mm, 잔가지는 1.5mm 정도이고 가지의 끝은 약간 팽..

산호류 2023.12.22 0

자색수지맨드라미

Dendronephthya putteri Kükenthal, 1905 Cnidaria 자포동물문 > Anthozoa 산호충강 > Alcyonacea 해계두목 > Nephtheidae 곤봉바다맨드라미과 > Dendronephthya 수지맨드라미속 자색수지맨드라미는 「멸종위기 야생생물 Ⅱ급」으로 지정된 곤봉바다맨드라미과의 자포동물이다. 큰수지맨드라미, 검붉은수지맨드라미와 함께 암반의 상부에 군집을 이룬다. 우리나라 제주도 해역에 분포한다. 글 출처: 국립생물자원관

산호류 2023.12.22 0

큰민가시산호

Acalycigorgia grandiflora Kukenthal & Gorzawsky, 1908 Cnidaria 자포동물문 > Anthozoa 산호충강 > Alcyonacea 해계두목 > Acanthogorgiidae 가시산호과 > Acalycigorgia 민가시산호속 군체는 위쪽에서 거의 두 평면상으로 분지한다. 가지들은 대략 직각이며, 골축(骨軸)은 나무처럼 단단하고 지름 2mm 정도이다. 폴립은 줄기와 가지 위에서 밀집하여 모든 방향으로 배열되어 있다. 골편은 모두 무색이다. 군체는 살아 있을 때 복숭아 빛을 띠는 주황색이다.수심 10∼30m 범위에서 주로 발견되며, 대부분 암반에 부착한다. 제주도 연안과 일본 연안에 분포한다. 글 출처: 국립생물자원관

산호류 2023.12.22 0

후새류

more

52.잎갯민숭이

크기는 소형부터 대형까지 며 촉각이 작고 몸통내부는 액체로 채워져 있다.내부에 소화관이 없는 돌기들이 등면 양옆에 나있고 돌기의 기저부는 약간 동그나 위로 갈수록 납작하고 넓어지는 잎 형태로 보인다. 섬모가 달린 큰 구강으로 작은 어류나 갑각류를 먹이로 한다. 유백색 ,황갈색 또는 갈색바당에 진한 갈색 반점이 있고 등면과 옆면에 작은 돌기가 있고 큰 돌기다발은 4~9쌍이다. 입은 매우크고 입 주변에는 잔털이 나 있고 몸을 파상적으로 움직인다. 출처: 한국후새류도감. 고동범 저. 촬 영 지: 신사수동 촬 영 일: 20220803 촬 영 기: gh5.inon z-240

후새류 2022.08.04 0

51.검은줄기군소

체형은 길지만 군소류 중에서 작은편에 속한다. 몸통에는 진한 세로선과 안구모양의 반점들이 산재해 있는데, 점중심은 분홍색 또는 푸른색을 보인다. 자극을 받으며 외투막에서 자주색 방어액을 분비하고 등 면 중앙에 큰 구멍이 있다. 바위를 덮고 있거나 진흙표면에 서식하는 녹조류 등을 섭식한다. 학명의 의미대로 몸통에 세로선이 두드러진다. 출처: 한국후새류도감. 고동범 저 촬 영 일: 20220727 촬 영 지: 비양도 촬 영 기: tg6.아이켈라이트161.

후새류 2022.07.30 0

50.황제능선갯민숭이

붉은 오렌지 체색에 작은 갈색반점이 산재하는 기다란 몸통에 족 부위를 덮지 못할 정도로 외투막은 작고,족은 뒤로 가늘어지며 꼬리형태로 끝난다. 외투막의 주변부와 꼬리의 능선에는 많은 잔 돌기들이 산재한다. 촉각은 층 판 형태를 보이며, 아가미는 굵은 줄기에 갈색 술이 달린 끝이 5개의 다발로 되어 있고 이를 외투막 안으로 위축해 들일 수 없다. 등 쪽의 윗면에 짝을 이룬 돌기들이 있는데끝이 큰 둥근 전구모양을 한 것들은 분홍빛 발광을 하고, 뒤쪽 옆면에 배열된 돌기 끝 전구에소는 강한 파랑 빛을 발한다. 몸을 강하게 펄럭이며 옆으로 수영을 하는데 이는 도피행동읋 추측되며 이끼벌레류를 섭식한다. 촬 영 지: 서귀포 숲섬 촬 영 일: 20220722.야간 촬 영 기: TG6. 이논Z220*2

후새류 2022.07.23 0

49.유두군소붙이Pleurobranchus mamillatus Quoy & Gaimard, 1832

몸은 타원형이며, 등면은 볼록하고, 몸길이는 7-20 cm 내외이다. 체색은 불투 명한 노란색부터 짙은 갈색 혹은 검은색의 범위를 보인다. 외투막은 아주 넓고, 가장 자리에 약간씩 주름이 진다. 때때로 불규칙한 흰색 패턴 혹은 밝은 분홍색의 반점이 나타난다. 외투막에는 원뿔 혹은 손가락 모양의 돌기가 산재하는데, 등면 가운데에 위치한 몇 개의 돌기는 크기가 크고 모양이 뚜렷하다. 외투막의 가장자리쪽으로 갈 수록 돌기의 크기가 작아지고, 개수가 많아진다. 등면 돌기의 기부 가장자리에는 원 형 혹은 다각형의 모양이 나타나는데, 이는 외투막의 안쪽으로 약간 함입된다. 이 함 입되는 부위는 그렇지 않은 부위에 비해 짙은 색이다. 촉각은 두막의 아래에서 돌출 되며, 둥글게 말리는 형태이다. 때때로 촉각의 아래에서..

후새류 2022.07.19 0

48.꽃잎갯민숭달팽이Thorunna florens (Baba, 1949)

몸은 길게 신장되는 타원형이며, 몸길이는 1-1.5 cm 내외이다. 체색은 불투명 한 흰색이다. 외투막은 발보다 넓고, 그 가장자리는 때때로 주름진다. 외투막의 앞 쪽 가장자리에 노란색 혹은 주황색의 짧은 선형 무늬가 있다. 외투막의 앞쪽을 제외 한 나머지 가장자리에는 짙은 흰색의 얇은 띠가 둘러지고, 가장자리의 안쪽에 밝은 파란색 혹은 보라색의 작은 반점이 둘러진다. 양 촉각의 앞에 노란색 혹은 주황색의 실선 혹은 반점으로 구성되는 짧은 선형의 패턴이 있다. 또한 양 촉각의 뒤부터 아가 미의 뒤쪽까지 노란색의 실선 혹은 반점 패턴이 이어진다. 촉각머리는 라멜라 구조 이며, 촉각자루는 원통형이고 매끈하다. 촉각머리는 짙은 주황색이고, 촉각자루와 촉각초는 불투명한 흰색이다. 촉각초는 얕고, 가장자리가 매끈..

후새류 2022.06.21 0

절지동물문

more

주름송편게

문섬 북쪽 직벽 아래 자갈더미 안에서 관찰된 주름송편게 자갈더미로 숨는 습성이 있어 촬영하기가 까다롭다. Atergatis reticulatus (De Haan, 1835) Arthropoda 절지동물문 > Malacostraca 연갑강 > Decapoda 십각목 > Xanthidae 부채게과 > Atergatis 송편게속 최대 갑각 너비는 80mm 정도이다. 갑각의 윤곽은 옆으로 매우 넓은 부채모양으로 타원형에 가깝다. 이마는 약간 부풀어 올랐고 그 모서리의 가운데가 약간 들어가서 2개의 잎으로 나누어져 있다. 갑각 등면은 매우 볼록하며, 등면 전체는 곰보 모양으로 얽어서 매끈하지 않다. 갑각의 앞 옆 가장자리와 걷는다리의 앞 가장자리는 얇아져서 날이 서 있다. 포란기는 7~9월이다. 조간대에서 수심 ..

절지동물문 2023.12.11 0

긴발줄새우

Palaemon ortmanni Rathbun, 1902 Arthropoda 절지동물문 > Malacostraca 연갑강 > Decapoda 십각목 > Palaemonidae 징거미새우과 > Palaemon 줄새우속 갑각의 길이는 11.8mm이다. 몸은 투명하며 많은 모양이 일정하지 않은 좁은 흑갈색의 줄무늬가 황갈색의 반점과 함께 있으며, 가슴 부속지에는 황갈색의 띠가 있으며, 꼬리마디의 뒤쪽에는 황갈색의 반점이 있다. 이마뿔은 길어서 갑각의 약 1.8배의 길이이며 현저하게 위를 향하고 있다. 윗가장자리에는 10개의 이가 있으며, 그중에서 뒤쪽 2개는 갑각 위에 있고, 끝부분에 세 갈래로 갈라져 있으며, 아랫가장자리에는 7개의 이가 있다. 갑각에는 어느 정도 큰 더듬이윗가시와 다소 작은 아가미앞가시가 ..

절지동물문 2023.11.29 0

참집게

Pagurus filholi (De Man, 1887) Arthropoda 절지동물문 > Malacostraca 연갑강 > Decapoda 십각목 > Paguridae 집게과 > Pagurus 참집게속 갑각길이 약 6mm, 갑각너비 약 4.9mm이다. 이마 가운데 돌기는 넓고 삼각형이며, 긴 털 다발이 있다. 눈자루는 길고 원기둥 모양이다. 오른쪽 집게다리의 긴마디는 양 가장자리가 매끈하고, 그 위 표면의 앞 끝에는 털과 가시 모양의 과립들이 있다. 갑각과 집게다리, 걷는다리는 전체적으로 짙은 초록색을 띠며, 집게다리 손가락 끝부분은 흰색을 띤다. 물이 맑은 암석해안의 조간대 조수웅덩이나 특히 만조선 부근에서 발견된다. 알을 품는 시기는 10∼4월이다. 한국(동해, 대한 해협, 제주도 연안), 일본, 타..

절지동물문 2023.09.24 0

홍색민꽃게 Charybdis (Charybdis) acuta (A. Milne-Edwards, 1869)

Arthropoda 절지동물문 > Malacostraca 연갑강 > Decapoda 십각목 > Portunidae 꽃게과 > Charybdis 민꽃게속 > Charybdis 성체의 갑각은 육각형이고 너비가 길이의 1.6배보다 더 길다. 등면은 조금 볼록하고 짧은 강모로 덮여 있다. 이마~눈구역 가장자리는 갑각 너비의 1/2보다 더 작고 6개의 뾰족한 이가 있다. 앞위구역, 가운데위구역, 뒤위구역과 앞아가미구역에는 뚜렷한 융기가 있고 이마구역과 심장구역의 융기는 뚜렷하지 않다. 앞옆가장자리에는 눈구역 이 뒤로 5개의 날카로운 이가 있고 마지막 것은 다른 것들보다 더 길다. 제2촉각의 채찍은 눈구역에 포함되지 않는다. 집게다리는 비교적 튼튼하고 비대칭이며 왼쪽 것이 오른쪽 것보다 조금 더 크다. 긴마디의 앞..

절지동물문 2022.12.26 0

아케우스 게 Achaeus japonicus (De Haan, 1839)

Arthropoda 절지동물문 > Malacostraca 연갑강 > Decapoda 십각목 > Inachidae 거미다리게과 > Achaeus 아케우스게속 최대 갑각너비는 20mm 정도이다. 갑각 윤곽은 둥그스름한 삼각형이다. 이마는 끝 중앙부에 파인 곳이 있어 2개의 잎으로 이루어져 있다. 수컷의 집게다리는 대칭을 이루며, 크고 억세다. 손바닥은 바깥 면이 부풀어 올랐고, 손가락은 안쪽으로 매우 휘어 있다. 걷는다리는 모두 가늘고 길다. 수심 10∼50m(혹은 그 이상 범위)에서 해조류나 무척추동물이 많은 암석지대에 서식한다. 갑각이나 걷는 다리에 해면이나 히드라충류의 조각을 붙여 위장하기도 한다. 7∼10월에 포란한 개체가 출현하며, 조에아(zoea)유생 2기를 거친다. 제주도 해역, 남해안, 일본(..

절지동물문 2022.12.23 0

복족류

more

두드럭고둥

Thais bronni Mollusca 연체동물문 > Gastropoda 복족강 > Neogastropoda 신복족목 > Muricidae 뿔소라과 > Thais 우리나라 전 연안에 분포하며 수심 5m 전후의 암반 조하대 바위 표면에서 발견된다. 패각길이 4cm 전후의 육식성 중형 고둥류이다. 주 산란기는 봄철로 이때가 되면 많은 개체들이 바위의 구석지고 은폐된 틈에 집단을 이루어 짝짓기와 산란에 참여한다. 부착성 조개류나 움직임이 느린 다른 고둥류 또는 따개비류의 패각에 구멍을 뚫고 육질을 섭식한다. 글 출처: 국립생물자원관

패류 2023.12.21 0

뽀뻬두루마리고둥

Phenacovolva poppei Fehse, 2000 문섬 한개창 14m 유백색 패각에 중간부위가 두툼하며 급격히 양쪽끝이 가늘어지며 마무리 된다 두툼한 외순 바로 위로 연노랑선이 둘려있고 양 수관구 부위에 사선이 보이며 끝은 연노란색이다.배면은 유백색이나후방 1/3 정도에 연한 분홍빛이 포함된 유백색을 띠며 전방 1/5부위에서 각을 이루며 개구부가 넓어진다 몸통은 통통하며 흰색의 외투막에 잔가지를 뻗은 붉은 핏줄무늬와 외투막에 균등히 산재하고 있는 가늘고 긴 흰색돌기가 특징이다. 수관은 외투막과 동일한 흰색이나 끝부분은 붉은색 띠로 마감된다. 해송류의 굵은 줄기에 붙어 서식한다. 출처:한국의개오지도감. 고동범 저.

패류 2023.09.24 0

뾰족개오지

앞뒤로 길쭉한 난형의 유백색 패각에 불규칙한 갈색무늬가 산재해 있고 중앙에 넓은 갈색띠가 둘려있다. 등 면의 무늬는 연하게 배면까지 연이어져있고 외순의 후수구부가 뒤쪽으로 돌출되어 있다. 주홍색의 외투막에 짧은돌기들이 성글게 나있고, 조하대 바위에서 서식하며 낮동안에도 활발한 활동을 한다. 출처: 한국개오지도감. 저.고동범 촬영지: 문섬 짱구바위15m. 촬영일: 2023.09.04 대국2호타고 다이빙

패류 2023.09.04 0

각시수염고둥 Monoplex parthenopeus (Salis Marschlins, 1793)

Mollusca 연체동물문 > Gastropoda 복족강 > Littorinimorpha 총알고둥목 > Cymatiidae 곤봉수염고둥과 > Monoplex 각시수염고둥속 조간대로부터 수심 70m 사이의 바위나 자갈 바닥에 산다. 껍질은 길이 7cm 내외로 중형의 뚱뚱한 방추형이고 두꺼운 판상 흑갈색 각피 위에 긴 털이 밀생한다. 육식성 고둥류로 에코톡신이라는 강한 독액을 이용하여 먹이를 포획한다. 우리나라 남해와 동해 남부 연안 해역과 일본 근해에 분포한다. 출처: 국립생물자원관

패류 2022.12.29 0

극피동물문

more

긴팔불가사리

Ophidiaster cribrarius Lütken, 1871 Echinodermata 극피동물문 > Asteroidea 불가사리강 > Valvatida 연변목 > Ophidiasteridae 긴팔불가사리과 > Ophidiaster 긴팔불가사리속 얕은 바다의 암초 지역에 주로 산다. 몸길이는 31~53mm이고, 반은 5.6~7mm이다. 몸색은 진한 갈색을 띤다. 반은 작고, 완은 가늘고 길며 끝이 무디다. 완의 수는 보통 5개이나 일정하지 않으며 길이는 서로 같지 않다. 등쪽 골격은 얇게 겹쳐져 있는 판으로 다소 그물 모양을 이루고 있다. 배판은 대체로 크고, 골판에 의해 연결되어 있기도 하다. 몸을 이루고 있는 모든 골판은 과립으로 조밀하게 덮여 있다. 천공판은 1개 또는 2개가 있으며 움푹 들어가 ..

불가사리강 2023.12.18 0

구멍연잎성게

Astriclypeus manni Verrill, 1867 Echinodermata 극피동물문 > Echinoidea 성게강 > Clypeasteroida 연잎성게목 > Astriclypeidae 구멍연잎성게과 > Astriclypeus 구멍연잎성게속 이 종은 조간대의 모래지대에서 수심 30m의 모래지대에 서식한다. 각장의 길이는 최대 15cm까지 자라며, 평균 10cm 내외의 크기이다. 각은 대형으로 원반 모양이며, 각 보대에 1개씩 5개의 긴 구멍이 있다. 각의 아랫면은 보대구를 제외하고 전체적으로 편평하다. 제주 성산포, 서귀포에 서식하며, 세계적으로는 일본(사가미 만, 오가사와라 섬), 중국 남부, 캄보디아 등지에 분포한다. 출처:국립생물자원관

성게강 2023.11.29 0

방패연잎성게

Clypeaster japonicus Döderlein, 1885 Echinodermata 극피동물문 > Echinoidea 성게강 > Clypeasteroida 연잎성게목 > Clypeasteridae 방패연잎성게과 > Clypeaster 방패연잎성게속 몸통은 약간 오각 모양의 타원형으로 대형이다. 부드럽고 짧은 가시들이 덮여 있으며 등 면에는 5방사형의 둥근 꽃잎무늬가 선명하게 형성되어 있다. 몸통은 두껍고 단단하고, 길이가 폭보다 더 길다. 몸통의 아랫면에서는 위구부(圍口部: 입이 있는 부위) 쪽으로 오목하게 들어가 있고, 윗면에서는 가운데 부위가 불룩하며 높다. 색깔은 몸통과 가시 모두 다갈색을 띤다. 보통 바다에서 건져 올린 후 햇볕에서는 녹색을 띤다. 살아 있을 때는 해조조각, 돌, 조개껍질 ..

성게강 2023.11.29 0

수산식물

more

큰그물바탕말

식물체는 직립하고,황갈색이며.가근성 부착기로부터 단독 또는 수개체가 모여 암반에 자란다. 엽상븐 띠 모양의 막질로 동일편면상에서 수 회상 분지하여 전체적으로 부채꼴을 형성하고 끝은 둔부이다. 엽체는 횡단면에서 1층의 커다란 수층세로와 이를 둘러싼 1층의 작은 피층세포들로 구성된다.엽체의 성장은 모든가지의 말단에 있는 1개의 정단세포에 의해 이루어진다. 높이 45cm.엽폭 2~3cm 까지 생장한다. 어린개체에서 엽체상부의 분지점에서 황백색 형광을 띤다. 엽체내에 산을 함유하고 있으며 공기 중에 노출되면 황색으로 변한다. 수심 1-~25m의 비교적 깊은 곳에 생육하며 이후에는 노성해진다.이 종의 원기재에 의하면 엽연에 치상돌기가 다수 형성된다고 알려져 있으나,우리나라 연안에 서식하는 개체군은 전연이다.향후 ..

해조류 2022.04.01 0

그 외 해양생물

more

빨간망이끼벌레

Iodictyum axillare (Ortmann, 1890) 군체는 살아 있을 때에는 진한 자주색이며 건조한 상태에서는 붉은 빛이 도는 자주색이다. 기립형이며 전형적인 그물 모양을 띠며 전체 모습은 레이스 모 양이 된다. 개충의 표벽은 매끈하며 여러 개의 커다란 구멍이 나 있다. 충실구는 돌출해 있으며 그 가장자리는 약 8개 정도의 작은 이가 일정한 간격으로 나 있 어 마치 레이스처럼 보인다. 충실구부는 깊고 좁은 만입을 형성한다. 충실구 가 시는 없다. 표벽조두체는 매우 크며 아래쪽을 향하고 있다. 상악은 길고 끝이 둥 근 삼각형이다. 뒷면은 낮고 둥글고 작은 입자 같은 돌기들이 솟아 있으며 2열의 빈개충으로 배열되어 있다. 그물눈의 바로 아래 빈개충에는 여러 개의 구멍이 나 있다. 군체의 뒷면에는 ..

그 외 해양생물 2023.12.13 0

넓적부리이끼벌레

Adeonella lichenoides (Lamarck, 1816) 생태: 군체는 기립형이며 군체의 크기가 30cm 이상 자라기도 한다. 군체는 가 지를 치고 각 가지의 너비는 약 5mm에 달하기도 하며 딱딱하므로 쉽게 부러진 다. 개충은 볼록하며 표벽에는 여러 개의 구멍이 나 있다. 각 개충은 깊은 홈에 의하여 뚜렷하게 구별된다. 충실구는 반원형이고 충실구부는 처음에 약간 돌출 한 모습이나 점점 관 모양이 되고 충실구는 원형이 된다. 충실구의 아래에는 거 의 둥근 구멍이 나 있다. 조두체는 충실구의 옆에 위치하며 충실구 쪽을 향하고 있다. 충실구의 아래에도 같은 모양의 조두체가 1-2개 있으며 일반적으로 비스 듬히 위를 향하고 있다. 1-2개의 표벽 조두체도 같은 모양이며 위치나 방향이 일 정하지 않으..

그 외 해양생물 2023.12.12 0

연두끈벌레 Lineus fuscoviridis Takakura, 1898

분류체계: Animalia > Nemertea(유형동물문) > Pilidiophora > Heteronemertea > Lineidae(연두끈벌레과) > Lineus 우리나라 전 연안에 분포하며 수심 3~15m의 조하대 바닥에서 비교적 흔히 발견되는 끈벌레류이다. 몸은 전체적으로 녹색이나 짙은 연두색을 띤다. 입주둥이(proboscis)를 길게 뻗어 바닥의 소형 무척추동물들을 잡아먹는 육식성 포식자이다. 자극을 받으면 몸 표면에 많은 양의 점액질을 분비하는 방어작용을 한다

그 외 해양생물 2022.12.19 0